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
연극에서 오케스트라로 변형되는 종교음악의 지휘양식과 그 구성의 양식을 정리하는 형태의 범주는 희곡의 기원으로 전하게 된다.
2.그리스 로마시대의 연극
서양 문명에서 최초의 위대한 연극의 발생 즉, 비극으로 대표되는 그리스 로마 연극의 발생은 기원전 5세기 그리스 시대라 볼 수 있다. 근
인문주의, 거기에 청교도주의까지 섞어 그것들이 서로 모순됨에도 불구하고 관능적인 회화미와 밝은 음악미를 구현하였다. 그러나 이 시대의 문예를 대표하는 것은 운문극이었다. 종교극에서 출발한 영국의 연극은 서서히 세속화의 길을 걷다가, 16세기 중반 사회적·사상적으로 진폭이 커진 엘리
르네상스음악
1450 년부터 1600년까지를 음악사에서 보통 르네상스시대라 부른다. 고대문화 특히 그리스의 연극, 문학의 재생을 의미하는 르네상스 운동은 음악에 있어서는 다른 예술분야보다 약간 늦게 일어났다. 미술과 문학은 고대 그리스의 규범이 있었기 때문에 고대예술의 부활과 재생이 가능했
르네상스시대의 상류사회에서는 어려서부터 나이들 때까지 초상화를 많이 남겼다. 자기만 소장하는 것이 아니고 친지와 유명인에게 보내기도 하였으며 남의 초상화를 그려 보내기도 하였다. 실제 인물을 보는 기회가 적었으므로 이 초상화들은 자신의 모습을 남에게 남기는 즉 자신의 대외적인 이미
시대의 영국 복장
사실주의와 정반대
미소년이 여자역을 맡음
한 배우가 이중 삼중 배역을 해냄
희극고정 배역 전담배우 필요
사이드가 제공
예행연습은 최소한으로 진행됨
희극배우들은 즉흥연기를 하기도 함
대사 전달 위주
- 1599년에서 1601년 사이에 쓰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르네상스연극의 특징
사회적 배경
· 상업무역의 발달
· 세계국민으로서의 자부심
· 엘리자베스 여왕의 연극에 대한 관심
· 전통적 중세상과 르네상스 사상의 적절한 융화
· 연극에 관한 귀족과 대중 사이의 차별 해소
연극 발전에 영향을 준 요소
· 15세기 후반 로마 고전학문에
1.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